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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 및 자료/구도론

제1강 / 교과서적인 구도(構圖)는 이제 통하지 않는다.

by 전원천둥이 2015. 9. 4.

느낌과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리는 구도가 필요하다.

 
작가의 의도와 짜임새인 구도
 
► 구도 (構圖 / composition) 
 - 그림에서 모양, 색깔, 위치 따위의 짜임새(의도, 계획).
 
► 구도의 1차적 구분
 - 정적인 구도 : 중심적 구도, 삼각형구도, 역삼각형 구도, 대각선 구도, 수평 구도, 수직 구도, 수평수직 구도, 마름모 구도, 원 구도.
 - 동적인 구도 : 사선 구도, 호선 구도, 전방형 구도.
 
► 구도의 원리
 - 구도의 여러 요소 중에 ‘변화’와 ‘통일’은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로 배치가 무질서하지 않게 또는 단조롭지 않게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단조로운 것은 변화를 무질서한 것은 통일감을 갖게 하는 것이 좋은 구도를 마련하는 요령이다.
 
► 구도의 요소
 - 변화 : 단조롭지 않게 하는 요소로 화면이 이등분으로 나눠지거나 같은 형태의 반복은 변화가 없어진다.
             그러나 지나친 변화는 혼란을 가져온다.
 - 통일 : 산만하지 않게 하는 요소로 혼란과 단순함을 피하기 위해서 통일성이 필요하다.
 - 균형 : 화면 안에서 상하좌우 또는 대각선으로 완벽한 균형은 느낌을 준다. 변화가 있으면서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는
             조화 속에서 균형의 가치를 가진다.
 - 율동 : 음악적인 요소로 형이나 색이 반복되는 경우에 생기고, 화면에 생명감과 흥미를 갖게 한다.
 - 원근 : 평면에 나열된 형체이지만 선의 방향을 집중시킨다든지 색의 강약, 형의 대소, 선의 방향 등으로 표현된다.
 
► 구도의 기본형
 
중심적 구도 : 요즘 ‘사고의 전환’의 드로잉처럼 중앙에 물체 하나만을 배치하는 구도. 주체에 대한 강한 인상을 준다.

 

 

 - 드로잉의 시작과 끝 내용 중
 
 
 

 

삼각형 구도 : 인물 좌상이나 정물화, 풍경화 중 하나의 건물을 그릴 때 적당하다. 정적인 안정감을 주며 숭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
 

 

 - 오베르의교회
 
 
 

 

역삼각형 구도 : 깊숙 있고 넓을 장면을 표현하기 적당하다.
 

 

성요한의예수

 - 루벤스
 
 
 

 

대각선 구도 : 통일감과 집중감을 강하게 하는 구도.
 

 

 - 미델하르니스의 길_호베마
 
 
 

 

수평 구도 : 수평선, 지평선 등을 그릴 때 적합하고 조용함, 확대, 온화한의 느낌을 준다.
 

 

 - 모네
 
 
 
수직 구도 : 숲 속 풍경이나 건물 등을 그릴 때 적당한 구도. 엄숙, 장엄, 상승, 하강, 차가운 느낌을 준다.
 

 

 - 레핀스쿨
 
 
 
수평수직 구도 : 수평 구도와 수직 구도의 양면의 성격을 모두 가지며 구조감을 느끼게 한다.
 

 

 - 마라의죽음_다비드
 
 
 
사선 구도 : 활동적인 장면을 표현하기 좋으며, 움직임, 속도감, 방향감, 불안감의 느낌을 준다.
 

 

 - 루벤스
 
 
 
호선 구도 : 큰 움직임을 암시하는 구도로 원근감이나 움직임의 느낌을 준다.
 

 

 - 루벤스
 
 
 
전방형 구도 : 사선 구도의 반복된 구도라고 생각하면 되고, 움직임, 불안감, 원근감의 느낌을 준다.
 

 

 - 슐렘머
 
 
 
마름모 구도 : 균형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으며, 변화 있는 안정감을 느끼게 한다.
 

 

 - 메두사호의뗏목
 
 
 
원 구도 : 원형의 부드럽고 원만한 느낌을 주며, 군상화를 그릴 때 많이 사용 된다.
 

 

 - 김홍도
 
 
구로구입시미술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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